자료실

초등학교 저학년을 위한 40가지 발달 자산들

작성일 : 16-03-23 00:16
초등학교 저학년을 위한 40가지 발달 자산들
 글쓴이 : 스터디움
조회 : 3,096  

k-3 초등 저학년을 위한 40발달 자산들

 

외적 자산들

 

서포트

1. 가족지지- 가족들이 꾸준한 사랑의 기여자가 지속적이고 아동의 유일한 신체적 그리고 정서적 욕구를 지지해야 한다.

2. 긍정적 가족간의 의사소통- 부모들과 아동은 그들의 노력과 보상에 대해 칭찬받으려고 열린맘으로 존중받고 빈번히 의사소통해야 한다.

3. 다른 성인들과의 관계- 아동은 이따금씩 부모가 아닌 성인들의 관계를 경험하면서 그들의 부모들보다 더 다른 성인들에게 지지받고 싶어한다.

4. 돌봐주는 이웃- 부모와 아동은 아이들의 성장과 소속감을 지지하고 긍정적인 친밀한 이웃들을 경험한다.

5. 학교돌봄분위기- 아동은 학교에서 선생님들과 돌보미 그리고 동료과의 관계를 환영받는 경험을 해야한다.

6. 학교에서의 부모개입- 부모들은 교육의 중요성에 대해 이야기하고 활발히 아동의 학교 성공에 개입한다.

 

권한

7. 아동이 지역사회의 가치되기- 아동이 지역사회의 생활을 통해 환영받고 소속되어 있어야한다.

8. 자원으로서의 아동- 아동은 가족결정에 따르고 긍정적 지역사회의 이벤트에 참여할 기회를 갖어야 한다.

9. 타인에 대한 봉사- 아동은 성인의 지원과 승인하에 지역사회에 봉사할 기회를 갖는다.

10. 안정감-부모와 지역사회의 성인들은 아동이 자라면서 독립한 사실을 명심하고 아동이 안정되도록 확신감을 줘야한다.

 

경계선들과 기대감들

11. 가족의 경계들- 가족은 아동의 감독을 유지하고 늘 아동이 어디있는지 알아야 하고 아동 행동에 대한 합리적인 가이드라인을 만들어야 한다.

12. 학교의 경계들- 학교는 일정한 규칙과 결과들이 분명해야하고 원칙에 긍정적인 접근하도록 한다.

13. 이웃의 경계들- 이웃들과 친구의 부모님들은 아동의 행동을 모니터링하고 부모들에게 피드백을 제공한다.

14. 성인역할 모델들- 부모와 다른 성인들은 긍정적이고 합리적인 행동과 그들의 본보기를 뒤따르도록 격려한다.

15. 긍정적 동료의 영향- 부모는 아동의 친구들을 모니터링하고 좋은 본보기를 보이는 아동과 시간을 보내도록 격려한다.

16. 높은 기대감들- 부모, 교사 그리고 다른 영향력있는 성인들이 그들의 모든일에 최선을 다하고 성공을 축하도록 아동들을 격려한다.

 

구조적인 시간활용

17. 창조적 활동- 아동을 매주 음악, 댄스 또는 학교밖의 예술적 경험의 다른형태등에 참여하도록 한다.

18. 아동 프로그램- 아동을 매주 적어도 한번은 스포츠, 클럽 혹은 학교안이나 지역사회내의 기관에 참여케 한다.

19. 종교 집단- 아동을 적절한 나이에 맞는 종교적 활동과 영적 발달을 기르는 돌봄관계에 참여케 한다.

20. 가정에서의 시간- 아동을 가정에서 가족들과 긍정적 활동 행위와 놀이로 보내도록 한다.

 

내적 자산들

 

학습에 대한 전념

21. 성취동기- 아동에게 호기심을 갖도록 격려하고 학교에서 잘지내도록 관심있게 이야기한다.

22. 학업열중- 아동에게 학습에 대한 열정과 학교를 즐겁게 다니도록 한다.

23. 과제- 적절한 부모의 지지와 함께 아동이 맡은 과제를 완성하게 한다.

24. 학교에 대한 소속감- 아동이 학교에 대한 소속감을 느끼도록하고 갖도록하게 한다.

25. 독서의 즐거움- 아동이 매일 학교밖에서도 책을 읽거나 듣도록 하게 한다.

 

긍정적 가치

26. 돌봄- 부모는 아동을 공감적, 이해심, 그리고 타인을 돕도록 양육한다.

27. 평등과 사회정의- 부모는 아동에게 모든사람에 대해서 공평한 존재이며 규범에 관심을 갖도록 격려한다.

28. 통합- 부모는 아동에게 그들자신의 권리나 옳지 못한 행동을 알도록 돕는다.

29. 정직- 부모들은 아동의 인지발달과 진실을 말하도록 격려한다.

30. 책임감- 부모는 아동에게 학교와 가정에서의 그들의 행동에 대해 책임감을 갖거나 수용(인정)하도록 격려한다.

31. 자기-조절- 부모는 건강한 습관과 선택의 중요성을 이해하는 것과 자신의 정서와 행동들을 조절하면서 아동이 성장하도록 돕는다.

 

사회적 능력들

32. 계획과 결정내리기- 부모는 아동이 학교계획과 놀이 활동을통해 생각하도록 돕는다.

33. 개인간의 경쟁- 아동은 우정 만들기와 자기조절에 대해 배운다.

34. 문화적 경쟁- 아동은 그들자신의 문화적 정체성을 지속하도록하고 인종적, 민족적, 문화적 배경의 차이가 있는 아동과 긍정적인 관심을 갖도록 격려하도록 한다.

35. 저항기술- 아동은 위협적이거나 위험한 상황을 인지하는법을 배우고 신뢰할만한 성인들로부터 도움을 구하여야 한다.

36. 평화적 갈등해결- 아동은 짜증을 쏟아내거나 때리는 것 혹은 해로운 언어사용하지 않고 갈등을 해결하는 학습을 지속하게한다.

 

긍정적 정체성

37. 개인능력- 아동은 그들의 삶에서 일어날 수 있는 몇가지 일들에 영향을 갖는 감각을 기른다.

38. 자기-존중- 아동은 스스로 자신을 좋아하고 타인에 의해 가치있다고 느껴야 한다.

39. 목적감- 아동은 미래에 그들이 무엇을 해야 하는건지 혹은 되어야 할 것을 상상하고 새로운 경험을 즐겨야 한다.

40. 개인 미래의 긍정적 관점- 아동은 세계에 대한 호기심과 그들이 있어야 할 곳을 발견하도록 호기심을 키워야 한다.


 
   
 




스터디움교욱안내 스터디움프로그램