▣ 좌/우뇌 자가 - 평가진단표
* 다음의 좌/우뇌의 특성을 읽고 자신에게 가장 알맞은 곳에 동그라미를 하세요.
1. 나는 내가 행동하는 것이 옳다고 생각된 결정에 어려움을 겪지 않는다.( )
2. 나는 문제나 그림을 볼 때 부분적으로 그리고 세밀히보기 보다는 전체적인 면을 본다.( )
3. 나는 쓰여진 지시에 잘 따르고, 쓰고 말하기를 더 좋아한다.( )
4. 나는 종종 한번에 한가지씩 생각하기 보다는 동시에 여러 가지일들을 생각한다.( )
5. 나는 대개 시간을 의식한다.( )
6. 나는 처음에 누군가를 소개받았을 때, 특히 그 사람의 얼굴에 집중이 되어 나중에 그 사람의 이름은 잊어버려도 얼굴을 기억한다.( )
7. 나는 문제해결을 해야하는 활동에 있어 분석적이고 논리적으로 해결하는 것이 가장 잘된다.( )
8. 어떤 일을 비교했을 때, 나는 대개 차이점보다는 유사한 점을 찾는다.( )
9. 나는 주관식이나 단답형 보다는 오히려 사지선다형이나 같은 것끼리 연결하기, 예/아니오가 더 편하다.( )
10. 거의 대부분, 나는 나의 상상력이 사용하여 요약방법을 생각한다.( )
11. 만일 내가 어떤 문제가 생긴다면, 나는 그것을 해결에 도달하기 위해 다룰 수 있는 부분으로 좀더 작게 나눈다.( )
12. 내가 만일 시범을 보이거나 지시문을 읽을 때 가장 잘 학습이 습득된다.( )
13. 일반적으로, 나는 상황조절을 잘하지만 너무 위험이 많은 일을 맡는 것을 좋아하지 않는다.( )
14. 나는 기간 안에 끝내야 하는 과제보다는 오히려 자유롭게 끝내는 과제를 좋아한다.( )
15. 나는 보고 듣는 공부가 잘된다.( )
16. 나는 만지고 실천하는 공부가 잘된다.( )
17. 나는 대개 구체적인 형태를 생각하고 차근차근 접근하여 문제를 해결한다.( )
18. 만일 내가 정보를 기억하려고 노력하면 대개 그것을 마음속에서 그림형태로 떠올린다.( )
19. 비록 내가 때때로 분노가 치밀어 뒤집어 질찌라도 이성적인 사고를 하는 사람이다.( )
20. 나는 어떤 일이든지 즉시 시도하려고 하지 않지만 그것이 필요하다면 위험도 감수한다.( )
21. 때때로 나는 뭔가를 생각하거나 배우기 위해 나 자신에게 다짐을 한다.( )
22. 나는 내 감정이 맘대로 하도록 내버려두면, 다소 감정적으로 하는 경향이 있다.( )
23. 나는 직관적인 근거보다는 오히려 지적인 근거로 문제를 풀어나간다.( )
24. 사람들은 나에게 창의적(뭔가를 잘 만들어내는 것) 이라고들 말한다.( )
25. 나는 한번에 한가지씩 일을 생각하는 것을 더 좋아한다.( )
26. 나는 즉흥적인 방법으로 행동하는 것을 좋아한다.( )
27. 나는 계획해서 일하는 것을 좋아하고 그 시간에 무엇이 진행해야 할지 알고 있다.( )
28. 나는 멜로디나 음조를 쉽게 기억한다.( )
29. 나는 대개 나의 감정을 잘 조절한다.( )
30. 나는 기하학(수학)이나 지리학을 잘한다.( )
31. 나는 대게 어떤 정보를 제빨리 그리고 쉽게 회상해낸다.( )
32. 나는 독서나 시를 쓰는 것을 좋아하고 그것이 쉽게 다가온다.( )
33. 나는 내가 하고 싶을 것을 할 때 실제로 집중이 잘된다.( )
34. 나는 집단 안에서 일을 할 때, 나는 다른 사람들의 기분을 의식한다.( )
35. 나는 수학적 개념들을 잘 이해한다.( )
36. 문제를 풀거나 시험을 볼 때, 나는 결론에 다다르기 위해 한가지 생각에서 다른 생각에 매달린다.( )
37. 나는 새로운 단어(영어단어나 국어의 용어)들을 쉽게 배운다.( )
38. 나는 어떤일을 계획할 때, 나는 모든 계획을 세부적으로 세우기 보다 느슨하게 세운다.( )
39. 나는 보통 어떤 선생님이라도 쉽게 배운다.( )
40. 학급에서 나는 대개 모든 학생들이 할 일을 나도 잘 할고 있다.( )
41. 나는 매사에 신중하고 세부적인 사항을 잘 기억한다.( )
42. 나는 몇 개의 퍼즐조각만으로도 그 장소의 전체의 그림을 쉽게 알수 있다.( )
43. 나는 뭔가를 통달하기 위해 그것을 반복적으로 연습하기를 싫어한다.( )
44. 나는 전화보다는 오히려 직접 사람을 만나서 대화하는 것을 좋아한다.( )
45. 나는 농담이나 농담 중에 뼈있는 말들을 잘 기억한다.( )
46. 나는 내가 해야 한다고 생각할 때, 집중하기가 어렵다.( )
47. 나는 분명하고 논리적인 방법으로
48. 나는 때때로 결론을 내릴 때 내 직관에 의존한다.( )
49. 나는 기본적으로 그날그날을 일상적으로 똑같이 보낸다.( )
50. 나는 이따금 내가 책에서 봤던 것과 같은 것을 기억한다.( )
점수표 |
◉ 전체 짝수 문항 개수가 많을 경우 = 우뇌형 ( ) ◉ 전체 홀수 문항 개수가 많을 경우 = 좌뇌형 ( ) |
※ 기억할 것은 이 목록표는 여러분의 좌우뇌의 영역 중 어느쪽이 더 우세한가를 나타낸 자료입니다. 그러므로 이것은 단지 자신의 우세영역을 알아보기 위한 것입니다. 하지만 이것을 양쪽 영역으로 나누어서 분리시키는 것이 아니라 함께 발전시켜 사용해야 됨을 아시길 바랍니다.