임상학습치료사란 임상심리, 정신병리, 심리평가, 성격/발달심리, 심리치료/상담, 학습심리, 신경심리에 대한 전문성을 수련받은 자로, 학습문제 진단과 치료계획에 전문성을 갖춘자를 말합니다. 따라서 아동 및 청소년의 학습 문제와 발달 과정상의 표출되는 다양한 문제 진단. 효과적인 치료계획과 개입 및 자문능력을 갖춘 전문가로 치료센터 오픈, 학습관련 전문가들의 수퍼바이져로 활동합니다.

심리.교육.아동.정신의학관련전공자 석사과정이상(2011년부터 학부전공자도 참여가능)

문제진단/ 프로그램 설계중심: 심리평가, 치료계획, 정신병리, 신경심리, 학습 발달 및 임상심리

발달장애아동과 일반아동 및 임상.상담 개입이 요구되는 아동.청소년.성인대상

임상학습치료사란 심리치료의 한 분야로서 개인이나 집단이 겪는 학습문제를 겪고있는 학습자를 돕기위해, 학습자에 대한 이해, 평가, 치료(예방 포함)하는 것에 초점을 둡니다. 학습문제의 원인은 매우 다양해서 뇌기질적, 환경적, 성격/심리적, 발달적, 방법론적, 인지학습적 문제들 및 기타 등이 원인이 되어 학습장애 및 일반아동에게 학습부진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.따라서, 학습치료전문가들이 하는 일은 임상심리, 발달심리, 상담심리, 학습심리, 인지심리, 교육심리학 분야에서 개발된 이론들을 개인 또는 집단 상황에서 적절하게 적용하고 또한 이 효과에 대한 평가와 연구를 수행하는 것입니다. 학습치료 대상은 학습장애를 겪는 학습자 뿐만아니라 학습 성취에 만족감을 느끼지 못하는 일반 학습부진아동이 대상이 됩니다. 학습치료사는 학습자의 우울. 불안. 적응문제 등 학습자의 심리 및 정서문제, 행동. 성격 및 태도문제. 인지 및 생리심리학적인 영역의 문제. 방법론. 학습 환경 문제를 다루며, 이러한 영역들에 기저하는 학습문제의 원인과 진단에 전문가이며, 진단에 따른 개별 학습치료를 위한 개별 치료전략 컨설팅에 능숙한 자입니다. 즉, 학습치료사는 아동 및 청소년의 학습 문제와 발달 과정 상의 다양한 문제들을 자문하고 효과적 개입할 수 있는 능력을 갖춘 자입니다. 따라서 학습치료사는 더욱 전문성을 갖춰 항상 부적절한 평가, 부적절한 치료적 접근을 피할 수 있어야 합니다. 중요한 시기에 있는 아동. 청소년에게 기회를 주는 여러분이 되시길 바랍니다.